2009년 11월 6일 금요일

4_3 스크롤 바 [Programming Windows(Charles Petzold)]

스크롤바

 

스크롤바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가장 좋은 특징 중 하나이다.

스크롤바는 수직(상하 이동용)이나 수평(좌우 이동용) 방향으로 위치한다.

 

애플리케이션 윈도우에 수평 또는 수직 스크롤 바를 포함시키는 것은 쉽다. 윈도우 스타일 식별자인 WS_VSCROLL(vertical scroll)이나 WS_HSCROLL(horizontal scroll) 또는 둘 모두를 CreateWindows()의 세번째 인자에 포함시키면 된다.

 

스크롤 바의 범위와 위치

모든 스크롤 바에는 연관된 범위와 위치가 있다.

      ▷ 범위 : 두개의 정수값(하나는 최소 값, 다른 하나는 최대값),   디폴트로 0에서 100

      ▷ 위치 : 범위 내에서 썸의 위치 (썸이란?   스크롤 박스[스크롤 바의 전 영역에 걸쳐 움직일 수 있는 박스] )

SetScrollRange (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hwnd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Bar,              // SB_BERT, SB_HORZ가 인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Min,             // 새로운 범위의 최소 위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Max,            // 새로운 범위의 최대 위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Redraw     // FALSE로 설정하여 불필요하게 스크롤 바 그리는 것 피하기

);

스크롤 바 메시지

스크롤 바 위에서 마우스 조작시 두가지 메시지 발생

   1. 마우스를 누를 때 (press)

   2. 마우스를 뗄 때 (release)

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