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nternet Protocol
IPv6
* IPv4의 한계와 IPv6의 개발의 필요성
1.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사용할 수 있는 IP 어드레스의 고갈이다.
▶ 이런 이유로 현재는 NAT(Network Address Translate)를 사용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. NAT는 하나의 공인 IP를 이용하여 어려 개의 사설 IP를 사용하는 방법이다.
2. IPv4의 주소체계가 계층적이지 않다는 것이다.
3. IPv6는 더 간단한 설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.
▶ IPv4에서 IP 어드레스는 정적으로 할당되거나 DHCP에 의하여 동적으로 할당되어야 했다.
IPv6에서는 호스트의 IP어드레스가 DHCP에 의하여 관리되지 않고 호스트가 위치한 네트웍 세그먼트에
기반하여 호스트 스스로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.
주소 체계 (Addressing)
* IPv4와 IPv6의 주소 체계의 가장 큰 차이점
▷ IPv6의 주소가 IPv4의 네 배나 되는 128bit를 사용한다는 것이다.
커다란 주소공간을 사용하는 이유 : 도메인의 계층구조로 주소를 표현하기 때문!
- IPv6의 주소는 콜론( : )으로 구분된 16bit 크기의 16진수들로 표현한다.
ex ) 21DA:00D3:0000:0000:2F3B:02AA:00FF:FE28:9C5A
- 플랫폼에 따라 IPv6의 주소를 얻는 두가지 방법
1. IPV6.EXE 를 실행하는 것 - 실행파일은 웹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
2. NETSH.EXE를 이용하는 것 - 실행 파일은 Windows 2000의 모든 버전과 WIndow XP에 포함
* IPv6 주소의 세가지 종류
1. 유니캐스트(Unicast)
하나의 네트웍 인터페이스를 지정한다.
- Link-local addresses, Site-local addresses, Global addresses, Compatibility addresses 로 종류.
2. 애니캐스트(Anycast)
여러 개의 네트웍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주소로 지정할 수 있는 주소이다.
하나의 패킷을 여러 대의 컴퓨터 중 하나의 컴퓨터에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다.
예 ) 하나의 서비스에 대하여 네트웍에 여러 개의 노드(node)가 존재할 경우.
3. 멀티캐스트(Multicast)
IPv4의 멀티캐스트와 동일하다.
윈속을 이용한 주소 지정 (Addressing)
주소를 지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초제를 이용한다.
struct sockaddr_in6 {
short sin6_family ; // 어드레스 패밀리를 지정하는 필드로, AF_INET6 사용.
u_short sin6_port ; // 포트 번호를 지정
u_long sin6_flowinfo ; // 트래픽 제어에 관련된 필드
struct in6_addr sin6_addr ; // IPv6 주소를 지정
u_long sin6_scope_id ; // 네트웍 인터페이스 인덱스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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